본문 바로가기

여旅 - 국내여행, 맛집

선선한 주말 강원도 북부 드라이브 여행

전체적 이동 경로는 호명산 → 가평 → 화천 → 평화의 댐 → 펀치볼 → 원통 → 양구 → 춘천 → 가평 → 포천입니다. 강원도 북부의 굽이진 길의 진수를 느껴볼 수 있죠. 이건 거의 풀코스니 중간중간 생략 또는 조기 복귀로 전체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동경로🚗: 남양주톨게이트 → 설악IC → 가평대교(새로 건설) → 호명산길 → 카페: 커피반/로코갤러리 → 가평 시내 → 화악산 터널 앞 쉼터


카페 커피반 & 로코갤러리


북한강변 길을 따라 호명산을 올라가면 만나는 카페입니다. 길이 좁고 험하니 조심해야 하죠. 예전엔 새벽 일찍 열었지만, 요즘은 오전 9-10시는 되어야 오픈합니다. 간식으로 커피반은 샌드위치가 맛있고, 로코갤러리는 라면이 맛있어요.


📝 경기 가평군 가평읍 상지로 833, 031-584-6910



화악산로 터널


가평에서 북으로 올라가는 길은 두 개입니다. 왼쪽이 도마치재를 타는 가화로(가평-화천로)이고 우측이 화악산로죠. 화악산로를 올라가다 보면 정상에 터널있고 그 앞에 공터가 보입니다. 잠시 쉬어가기 좋죠. 가끔 주말엔 여기서 푸드트럭이 음료와 커피를 팝니다. 또한, 터널 넘어 다운힐은 노면이 매우 안 좋으니 속도 줄이세요. 사정없이 하부 찍고 각종 부품 박살날 수 있습니다.


📝 경기 가평군 북면 화악리 산 228-1



🚗이동경로🚗: 화악산로 → 사내천로(포천 → 화천) → 화천시내 → 평화로 → 평화의 댐 → 성곡령 → 돌산령 (펀치볼 전망대)


평화의 댐


화악산로를 내려가면 지촌천이라는, 계곡을 따라가는 포천에서 화천 가는 길을 만납니다. 이후 화천 시내를 거쳐 북쪽으로 평화의 댐을 들어가죠. 평화의 댐 가는 길도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지만, 요철이 많으니 조심하세요. 나아가 DMZ 자전거 대회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자전거 통행이 종종 있으니, 코너에선 항상 자전거를 조심하세요. 허벅지 털려서 도로 중앙으로 튀어나오는 로드 꽤 많습니다.


📝 강원 화천군 화천읍 평화로 3481-90, 033-481-6278



돌산령 펀치볼 전망대


평화의 댐 이후 성곡령을 거처 양구 시내로 들어가는 게 짧은 코스입니다. 그리고 길게 빼려면 성곡령 이후 돌산령의 펀치볼 전망대를 타면 됩니다. 펀치볼 전망대는 한국전쟁 때 미군이 이곳 지형이 팝콘 그릇을 닮았다 해서 붙여준 이름입니다. 언덕에서 내려다보이는 경치가 예쁘죠. 고도가 높아 여름에도 서늘합니다.


📝 강원 양구군 해안면 만대리 산 64-2



🚗이동경로🚗: 금강로 → 인제 원통 고급유 → 광치령로 → 점심: 양구 광치막국수 → 소양호로 시작


막국수와 수육 광치막국수


펀치볼을 내려와 인제군 원통에서 고급유를 넣습니다. GS 동일주유소인데 4차로 국도변에 있어 접근 성도 좋고 가격도 지방치고는 저렴하죠. 이후 양구 시내의 광치막국수를 방문합니다. 여긴 오픈한지 25년이 넘는 집으로 막국수와 수육이 유명합니다. 막국수는 비빔이 기본이고 따로 수육을 주니, 물막국수를 원하면 부어먹으면 됩니다.


📝 강원도 양구군 남면 가오작리 1051-1, 033-481-4095



🚗이동경로🚗: 추곡 시작 지점 간이 휴게소 & 카페 추곡 소양호로 → 추곡약수터 청평사 → 배후령 → 춘천 고급유 GS파란주유소


추곡 시작 지점 휴게소


와인딩 오토바이와 자동차들에게 유명한 추곡(소양호로) 코스입니다. 공도 안쪽에, 멋진 소양호로 경치가 보이는 뷰 포인트와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는 크진 않지만 아담하고 예쁩니다.


📝 강원 양구군 양구읍 웅진리 산93-1



🚗이동경로🚗: 춘천호반 영서로 → 다시 사내천로 → 가화로 도마치재 올라갔다 유턴 → 백운계곡 → 저녁: 한정식 참나무쟁이


참나무쟁이 비빔밥


포천의 한정식 맛집 참나무쟁이입니다. 베어스타운 리조트 근처에 있고, 아늑한 분위기의 깔끔한 한정식과 비빔밥으로 유명합니다.


📝 경기 포천시 내촌면 금강로 2458, 031-531-7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