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for my Life

시놀로지 나스(다운로드 스테이션, P2P, 토렌트)에 VPN 적용하기

들어가며

나스계의 명품이라면 단연코 시놀로지(Synology)를 꼽을 수 있다. 시놀로지 나스는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 저장소(Network Attached Storage) 기능 외에도 유용한 기능을 여럿 제공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다운로드 스테이션(Downnload Station)이다. P2P 기능을 활용하는 토렌트 등을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으로 받는다면 다운로드가 끝날 때 전원을 계속 켜놓아야 한다. 그러나 다운로드 스테이션으로 받으면 전력 소모가 적은 나스만 돌리면 되며, 다운로드 스테이션의 설정에 따라 일정 시간 뒤에 시드 공유를 중지할 수도 있어서 편하다.

하지만 이런 P2P 공유 시스템은 내 IP가 노출된다는 큰 단점이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인터넷상의 실제 주소 역할을 하는 개인 IP가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번 글에서는 시놀로지 나스의 다운로드 스테이션에 VPN을 적용하여, IP 노출을 방지하고 보안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설정 방법 - OpenVPN 프로파일 사용 (Nord VPN)

제일 먼저 할 것은 사용할 VPN 서비스를 고르는 것이다. 무료 VPN은 안정성과 보안성에서 추천하지 않는다. 특히 대량의 데이터가 오가는 P2P 공유 환경에서 무료 VPN은 너무나도 느리다. P2P 공유는 유료 VPN에서도 데이터 소모량 때문에 일반 서버가 아닌 P2P 전용 서버를 따로 지정해줄 때가 많다. 이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Nord VPN도 마찬가지다.

VPN 웹페이지에서 OpenVPN 프로파일 & 인증서를 다운로드한다. 위에서도 말했듯 P2P 용으로 이용할 거면 되도록 고급 설정을 눌러 서버 종류에서 P2P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서버의 종류에는 UDP와 TCP가 있는데 TCP를 선택한다.

VPN 웹페이지에서 서버 인증서를 다운로드 한다. 선택한 서버의 인증서를 킵해둔다.

시놀로지 제어판(Control Panel) → 네트워크(Network)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Network Interface) → 생성(Create) → VPN 프로필 생성(Create VPN Profile)을 선택한다

오픈 VPN(Open VPN) 선택 → 이후 뜨는 창에서 선택한 VPN 서비스의 정보를 입력한다.

  • 프로필 이름(Profile Name): 원하는 대로 입력
  • 사용자 이름(User Name): 가입한 VPN 서비스의 아이디
  • 비밀번호(Password): 가입한 VPN 서비스의 비밀번호
  • .ovpn 파일 불러오기(Import .ovpn file): 다운로드해 둔 OpenVPN 설정 파일
  • CA 인증서(CA Certificate): 다운로드해 둔 OpenVPN 서버의 인증서

다음 창에서 3가지 옵션을 모두 체크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의 일반(General) 탭에서 고급 설정(Advanced Setting)을 열고 2가지를 모두 선택한다.

이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설정해 둔 VPN을 선택하고 '접속'을 누르면 잠시 후 VPN에 접속할 수 있다.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방법

https://ipleak.net/ 에 접속하여 토렌트 주소 감지(Torrent Address detection)에서 활성(Activate)을 누른다.

"this Magnet Link" 우클릭 → 주소 복사 → 다운로드 스테이션에서 마그네틱 링크로 추가한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ipleak 웹사이트에서 VPN의 주소가 자동으로 잡힌다. VPN이 적용되지 않은 실제 주소가 78로 시작하는데, VPN이 적용된 P2P 주소는 84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VPN이 성공적으로 작동한다는 뜻이다.

마무리 & 유의점

그때그때 다르지만 유료 VPN들은 종종 괜찮은 프로모션(할인)을 한다. 그래도 1년 또는 3년 단위로 결제하려면 적은 돈이 아니니, VPN의 유용성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첫 1개월만 시험 삼아 결제해보고 나에게 맞다 싶으면 추가로 구매하는 게 좋다. 나 같은 경우는 1개월 결제해서 쓰다가 만족해서 추가로 1년 결제를 하려고 하는 찰나, 봄맞이 특별 프로모션 안내가 와서 1년에 36달러로 결제해서 잘 쓰고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