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경로: 통영여객선터미널 → 한산도 일주 → 제승당 선착장 → 보리수 식당(점심) → 추봉교 → 몽돌해수욕장 → 한산사 → 곡용포 → 다시 U턴해서 한산도 남쪽 해변길 → 제승당 → 통영 복귀 → 동해 숯불 장어구이(저녁)
통영 여객선 터미널 (경남 통영시 통영해안로 234, 1666-0960) 나름 이른 아침이라 한산한 모습
표를 보고 신기해서 찍음. 중형 무게 기준이 1950kg 이라니... 너무 높게 잡은 것 아니오? 내 차 2500CC지만 1400kg 대인데 좀 깎아주면 안 되나 😂
통영 ↔ 제승당 배편은 파라다이스호라는 카페리가 수고해 주신다. 한 시간마다 한 대씩 운행
놀랍게도 덤프트럭도 화물 실은 채로 탄다!
한산도에서 열심히 내 발이 되어줄 박스터를 싣고 출발
매번 느끼는 거지만 바다 위(배 위)에서 보는 항구는, 육지에서 볼 때와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사람으로 치면 앞모습과 옆모습 차이?
아침 식사가 늦어 한산도 내리자 마자 맛집 폭풍 검색. 찾은 곳은 보리수 식당(경남 통영시 한산면 한산일주로 852, 055-649-6797) 7,000원인 정식이 유명하다고 하는데 생선 구이 클레임이 많이 들어와 정식 메뉴는 폐지했다고 한다. 정식 대신 물메기탕 주문. 여담인데 통영 음식은 전반적으로 좀 짜다. 평소 짜게 먹는 내 입맛에 짤 정도면 상당하다는 소리. 전라도 쪽은 단맛이 강하다면 경상도는 짠맛이 강한듯 1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고이 가져온 자전거 세팅. 한산도는 크게 북섬과 남섬으로 나뉘는데, 나는 자전거로 남섬만 돈다. 다 돌고 싶지만 날씨도 춥고, 엔진도 후달려서...
한산도 본도와 남쪽의 추봉도를 이어주는 '추봉교' 일반적으로 다리는 연륙교(連陸橋) 즉 육지와 섬을 이어주는데, 추봉교는 연도교(連島橋)이다. 섬과 섬을 잇는 다리
추봉교를 건너 우측으로 조금만 페달을 밟으면 나오는 '몽돌해수욕장' 지도에는 봉암해수욕장이라 나온다. 한국 치고는 의외로 물빛이 파랗고 깨끗하다. 모래사장이 아니고 자갈 해수욕장
이후 적당히 자전거로 가다가 배 시각에 맞출 수 없을 것 같아 자동차 투입. 여기는 추봉보건진료소를 지나 추봉로 끝까지 가면 나오는 곳
길은 좁지만 포장이 잘 되어있어 이런 멋진 뷰가 나온다. 자전거로는... 어마어마한 업힐이라 굇수가 아니면 무조건 끌바
이후 한산도 본섬 남쪽 해변길까지 샅샅히 훓고
한산도 대표 랜드마크 제승당(경남 통영시 한산면 한산일주로 70, 055-254-4481) 제승당 선착장에서 약 800미터를 이런 해안 산책로를 따라 걷는다. 길이도 적당하고 풍경도 일품이라 걷기에 아주 좋다.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충무사. 향에 불을 피워 참배할 수 있다. 해군사관학교에서도 행사 때 와서 단체 참배한다고 함
제승당 수루.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수루에 혼자 앉아..." 로 시작하는 유명한 충무공 싯구에 나오는 그 수루다. 참고로 위 사진 현판에도 보이지만 이때 수루는 水樓가 아니고 戍樓. 지킬 守도 아니고 수자리,병영,둔영 등을 뜻하는 첨 보는 한자
수루 안쪽에 이렇게 싯구를 걸어두었다.저 멀리 보이는 첨탑이 한산대첩기념비
볼 거 다 보고 통영으로 복귀
저녁은 검색해서 찾아간 동해 숯불 장어구이(경남 통영시 미수해안로 108, 055-644-3553) 그리고 검색 성공이었다! 얼핏 보면 외관은 허름한데 현지인들 많이 찾아오는 믿을만한 집. 이날도 근처 중학교, 회사 회식으로 예약이 거의 20자리 잡혀있었다. 다행히 저녁 시간보다 약간 일찍 가서 널널하게 먹음
초장 비스무리한 소스를 주는데 달콤새콤하니 맛있다. 참고로 바다 장어인데 기름기가 상당히 많아. 많이 먹으면 느끼해서 더 못 먹을 정도
식사로 주문하는 '반탕'도 굿. 특히 장어탕은 보통 복어탕처럼 하얀 국물을 떠올리는데, 통영의 장어탕은 고추를 넣어 칼칼하게 끓여낸다. 이것도 아주 시원한 맛
- 회전율이 높은 식당 특성상 미리 생선을 좀 구워둬야 하는데, 까다로운 손님들이 왜 내 생선은 미리 구워져 있느냐. 갓 구운 생선으로 새로 내달라라고 한 것 [본문으로]